라이프

호우 시 행동요령 / 서울 강남 침수

일상라이프IT 2023. 7. 20. 12:08
728x90
반응형

 

 

상세 행동요령

1. 과거에 발생했던 내 지역의 정보는 미리 확인하고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공유합니다.∙ 내가 거주하거나 생활하는 지역의 홍수, 침수(저지대), 산사태, 해일 등 재해위험 요인을 미리 확인합니다.
∙ 주변의 배수로, 빗물받이는 수시로 청소를 실시하고 비탈면, 옹벽, 축대 등이 위험할 경우 정비하거나 시·군·구청에 신고합니다.

2. 재난정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준비합니다.∙ 기상특보나 홍수, 산사태 등 재난 예·경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TV, 라디오 등을 준비하고 스마트폰에 ‘안전디딤돌’ 앱 등을 미리 설치합니다.

3.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대피방법 등에 대한 약속을 미리 정합니다.∙ 지역의 대피 장소와 안전한 이동 방법, 대피요령을 미리 숙지하고, 어린이들에게 알려 주어야 합니다.
   * 국민재난안전포털(www.safekorea.go.kr), 안전디딤돌 앱 등을 활용
∙ 비상상황이 예견될 때에는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즉시 안전한 곳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고, 가족이 각각 이동할 때를 대비하여 다시 만날 장소를 미리 정합니다.
∙ 대피경로는 하천변, 산길, 전신주나 변압기 주변 등은 피하도록 합니다.

4. 재난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가족과 함께 비상용품을 미리 준비합니다.∙ 응급약품,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 라디오, 핸드폰 충전기, 휴대용 버너, 담요 등 비상용품을 미리 한 곳에 준비해 둡니다.
∙ 차량이 있는 경우에는 연료를 미리 채워 두고, 차량이 없을 경우에는 차량이 있는 가까운 이웃과 같이 이동할 수 있도록 미리 약속해 둡니다.

5. 재난에 대비한 지속적인 관심과 정비를 함께 합니다.∙ 비상용품의 유효기간을 지속적으로 확인하여 교체하고, 대피장소, 대피경로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정비합니다.

 

 

 

국민행동요령

호우

 

- 자주 물에 잠기는 지역, 산사태 위험지역 등의 위험한 곳은 피하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실내에서는 문과 창문을 닫고, 외출을 하지 않고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기상상황을 확인합니다.

 

-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침수 위험지역은 급류에 휩쓸릴 수 있으니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산과 계곡의 등산객은 계곡이나 비탈면 가까이 가지 않고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니다.

 

- 공사자재가 넘어질 수 있으니 공사장 근처에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 농촌에서는 논둑이나 물꼬의 점검을 위해 나가지 않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