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각 능력치에 특화된 네 종류의 폼이 존재하지만 킬가르도처럼 전투 중 폼체인지를 하는 것이 아닌 특정 이벤트를 통해 폼 중 하나를 설정하고 다니는 방식인지라 상황에 따른 유연한 대처가 불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노멀폼
노멀폼이나 어택폼이나 어차피 봉지내구인 건 마찬가지여서 차라리 어택폼을 선택하는 게 훨씬 효율적이다. 어택폼보다 방어력이 높다는 이점이 있지만 어차피 50-50-50이나 50-20-20이나 뭘 맞아도 한 방에 죽을 수치라는 점은 다를 게 없어 의미없는 수준.
어택폼
한대만 포켓몬 중에서도 가장 극단적인 예시. 공격 종족값이 전 포켓몬 4위에 특공 종족값이 2위, 공격/특공 총합은 공동 1위다. 총합 600의 종족값이 극도로 치중된 결과, 전례는 물론 후례도 찾아보기 힘들 듯한 괴물이 탄생했다. 여기까지 도달한 포켓몬은 종이신도의 공격치를 제외하면 메가진화, 원시회귀 라인밖에 없다.
또한, 초전설급은 고스핏 포켓몬이 매우 드물고 대부분의 전포들이 90~100 정도의 스핏을 보유하는 와중에 150이라는 독보적인 스핏을 보유하고 있다. 고스핏으로 유명한 뮤츠조차 130에 불과하다. 물리 기술폭은 신속에 안다리걸기/엄청난힘/드레인펀치, 탁쳐서떨구기, 삼색 펀치, 특수 기술폭은 냉동빔, 10만볼트/번개, 에너지볼/풀묶기, 기합구슬, 섀도볼, 악의파동을 배우는 등 화력 면에서는 더 바랄 것이 없다. 이렇게 특공 풀보정하고 구애안경을 끼면 어택폼의 테오키스가 날리는 사이코부스트의 결정력은 무려 80220이고 사이코필드까지 깔려 있다면 그 결정력이 120330으로 치솟는다. 제르네아스의 특공 풀보정 1지오컨트롤 문포스가 결정력 75978고, 카푸나비나의 사이코필드+맥시멈사이브레이커가 78600인 것을 고려하면 정말 입이 떡 벌어지는 수치다.
하지만 공격에 스탯을 너무 몰빵하는 바람에 스치기만 해도 빈사에 이를 정도의 극악의 내구를 가지게 되었다. 기본 내구가 고작 12285로, 그 봉지 내구인 닥트리오나 독침붕도 어택 테오키스와 비교하면 막이급이다.
내구가 이렇다 보니 내구에 노력치 투자는 당연히 안 하고, 개체 노가다 역시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하다. 뭘 맞든, 약해빠진 포켓몬의 비자속 선공기 정도로 위력이 형편없지 않은 이상 기합의띠 없이는 대부분 확정 1타로 나가 떨어지기 때문.
미진화 포켓몬만도 못한 허접한 내구도 때문에 정말 온갖 방법으로 죽어나가며, 뭘 맞더라도 거의 한 방에 간다. 따라서 기합의띠가 거의 무조건 강요되는데, 날씨, 스텔스록, 압정뿌리기, 울퉁불퉁멧 등의 도트 대미지를 맞으면 기합의띠마저도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공격 종족값과 방어 종족치의 차이가 안드로메다 수준이라 혼란 자해 한 방에도 사경을 헤매는 심각한 수준.[10] 선공기의 경우 거의 모든 종류가 위협적이라고 봐야 하는데, 특히 6세대의 비전설 노말 최강자인 메가캥카는 최악의 난적. 부자유친으로 기띠를 씹고 속이다/기습이 날아온다. 4세대 이후 배틀 환경에서는 선공기가 판을 치므로 높은 공격력을 살리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생긴다. 항상 어떤 수로든 한 대 맞으면 죽는다는 생각으로 운용을 해 주어야 한다.
따라서 최강급의 공격력을 가진 미친 종족치와 초고위력 전용기를 자랑하지만, 내구력이 최악이라는 점이 발목을 잡는다. 초전설전에서는 널리고 널린 온갖 선공기에 털려버리니 기합의띠가 거의 필수나 다름 없다. 즉, 봉지내구와 아이템 사용에 유동성이 없다는 점이 큰 단점이다. 실전에서는 특수 기반 쌍두형으로서 나가자마자 사이코부스트로 최소 1킬을 따고 상대의 후발주자를 사이코부스트나 신속으로 긁고 가는 방식으로 운용된다.
이러한 점은 공/특공이 똑같이 180이어서 높은 특수 화력을 낼 수 있는 메가레쿠쟈와 비슷하다. 물론 안정성 면에서 얼핏 보면 메가레쿠쟈 쪽이 우위로 보이나, 메쿠쟈와는 비교도 안 되는 스피드로 내지르는 도발과 특수 위주의 1배 타격만으로 차별화는 충분하다. 기술폭도 넓어, 공격기를 날릴 지 보조기를 날릴 지 예측하기 어려운 것도 장점.
7세대에선 테오키스 최대의 약점인 선제기를 봉쇄하는 사이코필드를 깔 수 있는 카푸나비나의 등장으로 크게 강화되었다. 에스퍼 기술의 위력도 상승하므로, 특공 풀보정+사이코필드 보정을 받고 쓰는 사이코부스트의 결정력은 80325이며, 거기에 안경을 동원하면 120330으로 고내구 반감 or 루나아라/루기아같이 특수한 경우가 아닌 이상 1방에 날아가거나 중상을 입으며, 2번 연속 사용 시에도 무난한 화력을 내 준다. 이쪽도 신속을 못 쓰게 되지만 어차피 빠르고 사이코부스트로도 대부분의 포켓몬들을 단숨에 쓰러뜨릴 수 있기에 그렇게까지 큰 단점은 아니다.
시즌 13 스페셜 룰에서 유일하게 순위권에 들어간 폼이다. 노랭업 상태에서 안경 사이코부스트를 속성 반감 없이 깡으로 받아낼 포켓몬은 초전설에도 거의 없다.
디펜스폼
체력이 낮아서 높은 방어/특방을 살리지 못해 실질적인 내구는 크레세리아보다 떨어지는 편. 실 내구력은 실드폼 킬가르도 수준이다. 더군다나 반감 이하가 무려 12개나 되는 킬가르도와는 달리 단일 에스퍼라 격투와 에스퍼를 제외한 모든 타입에 1배 이상의 대미지가 들어가기 때문에 방어 상성이 별로 안 좋아서 체감 내구는 더 낮다. 에스퍼 타입 상성 상향이 필요하단 걸 다시 보여준다. 그나마 도발, HP회복, 스텔스록, 나이트헤드, 철벽, 코스믹파워 등을 갖추고 있어 할 수 있는 건 많다.
스피드폼
팔이 한 가닥으로 줄어들고 몸통의 주황색 부분이 거의 다 제거되어 날렵한 형상으로 변한다.
8세대 기준 레지에레키에 이은 스피드 종족치 2위로, 종족치 총합 600 이상의 초전설,환상 중에서는 가장 빠르다. '스피드'폼임에도 내구는 50-90-90으로 노멀폼보다 튼튼하며, 이쯤이면 내구보정 + 벽을 깔면 한 방 정도는 쉽게 버틸 만해져서 도발, 전기자석파 등을 쓰거나 벽을 설치하는 서포터로 운용된다.
짓궂은마음 같은 메이저급 특성이 없는 한 깡스피드로 거의 모든 상황에서 선제권을 잡을 수 있기에 선제 도발을 깔아 상대 막이의 깔짝과 상대 서포터의 게임 메이킹 시도를 봉쇄하거나, 상대 어태커에게 전기자석파를 걸어 스위핑을 예방하거나, 벽을 깔아 자신의 어태커가 안전하게 랭업기를 사용하도록 하는 등 최속의 서포터로서 갖는 메리트는 수없이 많다. 트릭룸 이외의 경우 스피드폼 테오키스가 선제 도발을 쓸 수 없는 경우는 서술했듯 짓궂은마음 포켓몬
의 도발, 마비뿐이다. 테오키스가 참전 가능한 것은 초전설전이므로 볼트로스 혹은 토네로스 정도가 이에 해당한다.
33 대전보다는 대체로 66 대전에서 진가가 올라가는 편인데, 주로 쓰는 기술은 위의 도발, 스텔스록, 압정뿌리기 등으로 판을 깔아주는 역할. 벽치기 형태도 그럭저럭 쓰인다.
어태커로는 사실상 쓸 이유가 없는데, 어택폼의 스피드 150도 이미 최상급이라 선공기가 아니면 두려울 게 없는데다 공격과 특공 모두 95라 수치가 영 애매하다. 공격 기술을 채용한다 해도, 서포트형으로 굴리는 스피드폼이 공격 기술을 원할 때 사이코부스트 하나 채택하고 끝나는 정도.
참고 사항으로 전 포켓몬 중 스피드 3위는 아이스크, 4위는 페로코체, 5위는 붐볼[12]과 테오키스 노말폼/어택폼, 메가프테라, 메가후딘, 버드렉스 흑마 탄 모습, 6위는 자시안 검왕폼.
포켓몬 관련 상품 구매하기!!
관심있을 만한 관련상품 찾아왔습니다
포고플을 써보자 ! 포켓몬고가 편해진다
https://link.coupang.com/a/xHd0W
※쿠팡파트너스활동을 통해 일정액 수수료를 제공받을수있습니다
'포켓몬GO!'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켓몬고 약점 한줄요약 (1) | 2022.09.03 |
---|---|
포켓몬고 빛의 시즌이 시작되었습니다 성운포켓몬 "코스모그" 등장! (0) | 2022.09.02 |
포켓몬고 에스퍼위크 9월 6~13일 테오키스 레이드! 변신폼 포켓몬 (0) | 2022.09.02 |
포켓몬고 산책항로 과연 무엇일까? 가라르 전설의 포켓몬 확률??? (0) | 2022.08.30 |
2022년 8월 27일(토) 울트라비스트 (0) | 2022.08.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