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소식/IT 제품

아이폰15, 애플워치9 울트라 2 출시일 스펙 가격

일상라이프IT 2023. 9. 25. 19:02
728x90
반응형

아이폰15

 

 

 

기본형/플러스 (6.1", 6.7")

이 모델은 드디어 노치가 삭제된다. 전면에 다이나믹 아일랜드가 탑재되며, 알약 모양의 펀치홀 렌즈가 도입된다. 물론 다이나믹 아일랜드 사이즈는 전과 동일하여 변화는 없다. 카메라는 4800만 화소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칩셋의 경우 전작 하이엔드 모델에서 사용되었던 A16 바이오닉 칩셋이 그대로 적용된다. 이 칩은 싱글코어 1900점대, 멀티코어 5500점대를 기록하며(실제 사용을 기반) 성능적으로 업그레이드가 되었다. 물론 신형 칩이 새롭게 나왔지만, 이것만으로도 성능은 충분하다.

색상은 핑크, 옐로, 그린, 블루, 블랙으로 나온다고 한다. 특히 카메라 섬부분도 색상을 주입했다고 하여 디자인적인 완성도가 높아질 듯 하다. 가격은 기본형 799달러, 플러스 899달러부터(128GB 기준) 형성이 된다. (동결)

프로/프로맥스 (6.1", 6.7")

 

Apple이 이번에 작정하고 하이엔드 모델을 밀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 몇 가지의 변화 요소가 있다.

  1. 새로운 3nm 공정 A17 PRO 바이오닉 칩셋
  2. 티타늄 소재의 바디
  3. 잠망경 카메라 (망원렌즈) 탑재, 공간비디오 촬영 가능 (비전프로)

가장 먼저 주목할 것은 새로운 칩셋이다. 이전과 동일한 대만 TSMC 사에서 제조하였으며, 3나노미터로 설계되었다. 기존 A16 칩은 4나노 설계인데, 그보다 1nm가 짧아진 것이다. 이 나노 설계는 1nm의 단위로도 어마어마한 차이를 보인다.

그 이유는 회로 자체가 짧아지면, CPU 사용을 위한 명령을 내렸을 때 도달되는 거리가 짧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반적인 속도가 개선된다. 거기다 회로가 움직이는 거리가 짧으니, 소모되는 전력도 줄어든다. 즉 사용되는 전력소모까지 줄어드는 일석이조인 셈이다. 특히 레지던트이블4, 어쌔신크리드 신작이 지원될 것이라 하여 혁신적인 성능이 기대된다.

이어서 아이폰 15 pro 티타늄 바디 및 동작버튼 탑재다. 전작까지는 프로급에 스테인리스 스틸이 탑재되었다. 유광 프레임이라 고급스럽지만, 반대로 무게가 심각했다. 200g이 훌쩍 넘는 무게 때문에 사용자의 불편함이 컸는데, 무게가 획기적으로 줄어들었다. 또한 강도도 좋아졌으니 내구성이 강화됐다.

베젤이 더 얇아졌다. 디스플레이의 베젤이 두껍다는 평가가 컸는데, 이전보다 훨씬 줄어들었다. 퍼센트로는 미미하지만 실제 이미지를 봤을 때에는 의외로 차이가 커서 체감으로는 꽤 뚜렷할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더 커진 센서(저조도 2배 향상), 프맥 120mm 5배 광학줌이다. 이 렌즈는 기존의 물리적 크롭 방식으로 줌을 하던 지난 렌즈와 달리, 빛의 굴절 최대 4배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더 자연스러운 망원 카메라가 탑재되었다. 자세한 것은 필드테스트 해봐야겠지만, 확실히 기대되는 부분이다.

색상은 블루 티타늄, 블랙, 내츄럴, 실버 모두 티타늄으로 되어 있다. 마지막으로 iPhone 시리즈의 가격은 인상이 되었다. 가격은 프로 999달러, 프로맥스 1199달러로 마찬가지 동결이다. 아이폰 15 출시일은 사전예약 9월 15일부터 사전주문, 22일부터 정발이 된다고 한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14는 존버 13은 글쎄 12쓰거나 갤럭시 구글폰이면 넘어갈만하다" 입니다

​​

아이폰15

공통사항

  • USB-C 타입 적용
  • 전 모델 다이나믹 아일랜드 적용​

 

아이폰15를 갈아탈 가장 분명한 이유입니다. 드디어 USB-C 타입이 적용되었습니다. 충전의 불편함을 해소하고 다양한 C 타입 악세서리들을 활용할 수 있게 된것이죠. 전작의 프로라인에만 적용된 다이나믹 아일랜드도 이젠 전모델에 적용되었습니다. 일반이나 Plus 모델을 선택해도 나쁘지 않다는 결론입니다.

아이폰15 및 Plus

  • 메인 카메라 48MP 적용
  • A16 Bionic 프로세서 적용​

이제 일반 모델의 메인카메라도 48MP 해상도가 적용되었습니다. 전작이 12MP 인것에 비하면 무려 4배나 높은 해상도의 카메라가 적용되었습니다. 높은 해상도는 이미지 확대시 더 선명함을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작은 이미지도 더 선명하게 볼 수 있다는 것이죠.

​​

 

프로세서 또한 전작의 Pro 모델에 사용되던 칩이 사용되었습니다. 속도, 성능, 전력효율등이 모두 전작 보다 훨씬 상향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즉, 아이폰15에서는 일반이나 Plus 모델도 충분히 편의성과 좋은 성능을 갖추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15 Pro

  • 티타늄 프레임
  • 새로운 액션형 음소거 버튼
  • A17 Bionic 프로세서

일반 모델도 좋아졌지만 프로 모델은 역시나 확실한 급나누기를 보여주었습니다. 루머로 돌던 소식들이 모두 사실로 밝혀지면서 일반 모델과의 격차를 더 벌리게 되었습니다.

​​

사실 애플 이벤트 영상만 보면 아이폰15는 Pro 모델을 살 수 밖에 없게 만들었습니다. 디자인, 기능, 성능 모두에서 일반 모델을 압도하고 있었는데요. 게다가 가격까지 전작과 동일하니 안살수가 없습니다. 아이폰15 Pro 모델이 궁금하신분들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아이폰15 Pro Max

  • 아이폰15 Pro + 잠망경 카메라​

Ultra 등장설도 있었지만 이번에도 역시 Pro Max 라는 타이틀로 돌아왔습니다. 특히 Pro 와도 확실한 급차이를 두게 되었는데요. 바로 5배줌이 가능한 잠망경 카메라의 도입입니다. 지난번 슈퍼문 사진 촬영시 갤럭시 S23 울트라가 부러웠다면 이젠 그러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에 진심이라면 아이폰15 Pro Max 를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출시일 및 가격정리

가격
사전예약(미국기준)
출시일(미국기준)
아이폰15
125만원~
9/15(금)
9/22(금)
아이폰15 Plus
135만원~
아이폰15 Pro
155만원~
아이폰15 Pro Max
190만원(256G)

* 한국 사전예약과 출시일은 추후 공개 예정

Apple Watch9 U9

 

애플워치9

  • 새로운 프로세서 S9
  • 새로운 밴드 디자인 출시
  • 모션 제스쳐 기능 강화​

 

사실 애플워치9 은 전작과 비교했을때 워치 자체의 변화는 크게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프로세서의 향상으로 전력효율이 더 좋아질 것입니다. 그 결과 약간의 배터리 타임이 늘어날텐데요. 이외에는 바뀐것이 없습니다.

​​

디자인, 기능에서 큰 변화는 없어보입니다. 그래서인지 이번 이벤트에서도 탄소중립화를 위해 밴드 소재를 바꿨다는 내용을 강조했습니다.

​​

신박했던 제스쳐 기능은 인식률이 조금 더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워치 울트라2

  • 새로운 프로세서 S9 적용
  • 탄소중립 밴드
  • 제스쳐 기능 강화​

 

 

Apple Watch

확 업그레이드된 iPhone과는 달리, Apple Watch는 변화가 미미하다. 물론 예상과 달리 Watch Ultra 2세대가 함께 나온 것은 고무적인 부분이지만. 기본 요소는 다음과 같다.

  1. 폼펙터는 이전과 동일함.
  2. 신규 컬러 핑크색상 도입.
  3. 크게 개선된 S9 SiP 칩셋 탑재.
  4. 디스플레이 밝기 최대 2000니트.
  5. iPhone 찾기 기능 도입
  6. 환경을 위한 파인우븐 스트랩
  7. 건강 기능 변화는 없음. (비침습식 혈당 기능X)

우선 칩셋에 대해서 알아보자. 사실 S6부터 S8 칩셋까지는 매번 업그레이드가 되었지만, 기능적인 개선 정도에 그쳤다. 시스템인패키지 자체가 바뀐 것은 아니므로 성능이 거의 비슷했지만, 이번 칩에서는 큰 변화가 이루어졌다.

따라서 앱의 로딩속도부터 전반적인 실행 환경, 호환성에서 더 좋은 모습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며, 배터리 타임도 소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런 요소는 스펙에서의 설명과 달리 실 후기가 중요하므로, 추후 리뷰로 설명해드리겠다.

또한 새로운 컬러가 도입되었다. 애플워치9 핑크 색상이 새롭게 나왔으며, 울트라2는 블랙톤의 티타늄이 도입되었다. 물론 이러한 요소는 폼펙터를 재생하는 것이므로 큰 의미는 없어 보인다. 다만 선택의 폭이 넓어졌다는 정도?

 

스트랩 역시 친환경 소재인 파인우븐 소재가 새롭게 도입된다. 가죽 소재를 사용하지 않고, 새로운 직물을 이용한다고. 에르메스, 나이키 시리즈도 동일하게 새로운 스트랩이 추가된다.

디스플레이는 상시표시형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개선되었다고 하며, 야외에서 최대 2000니트 밝기로 지난 시리즈8보다 2배 개선이 되었다고 한다. 이번에는 확실히 성능적인 업그레이드보단 쉬어가는 느낌이 짙다.

이외에 이번 시리즈에 밀고 있는 iPhone 찾기(에어태그처럼) 기능이 있다. 근처에 가면 진동이 가능하며, 위치 표시를 해준다고 한다.

또한 검지, 엄지 손가락을 2번 붙이면 전화를 받고 끌 수 있는 제스처 기능도 탑재되었다. 솔직히 별로 필요는 없어 보인다.

색상은 알루미늄 핑크, 스타라이트, 실버, 미드나이트, 프로덕트 레드 컬러로 총 5개이며, 스테인리스 스틸은 골드, 실버, 그래파이트로 구성되어 있다. 폼펙터 자체는 차이가 없으므로, 필자가 보여드리는 스타라이트 시리즈8과 똑같다고 보면 된다.

애플워치9 시리즈의 가격대는 다음과 같다. 이전과 동결이 되어 큰 의미가 없다. 개인적인 코멘트를 하자면, 내년에는 Apple Watch X라는 이름으로 폼펙터 변화를 포함해 엄청난 기능적 업그레이드가 예상된다. 따라서 1년을 기다려보셔도 좋을 듯. 가격은 399달러부터.

Apple Watch Ultra2

울트라2 마찬가지로 디자인은 같다. 따라서 1세대 사진(실물)을 보시면 된다. 주요 스펙은 사실상 앞서 소개한 9세대와 동일하며, 다음과 같다.

  1. S9 SiP, 제스처 기능 탑재
  2. 밝기 최대 3,000니트 지원
  3. 고도, 수심, 초시계가 보이는 새 페이스
  4. 자동으로 활성화 되는 나이트모드
  5. 최대 36시간 배터리 (저전력 72시간)

Apple에서도 이번에 Ultra 키노트는 상당히 짧게 진행했다. 그리고 그마저도 대부분 탄소 중립에 대해 이야기할 정도로 큰 의미가 없다.

 

 

그래서 아이폰 15 PRO 가격은? 공홈가기준

가격 같은 경우는 전작이랑 동하게 됐습니다 원래는 금액을 조금 올리려고 했으나 동결이 되면서 이번에도 괜찮은데요 128GB는 1,550,000원이고 256GB는 1,700,000원부터이며 512GB는 2,000,000원이고 1TB는 2,300,000원으로 보시면 됩니다 그렇지만 위에도 언급했듯이 아이폰15 pro max는 조금 다릅니다 128GB가 없어서 256GB부터 시작을 하는데요 256GB는 1,900,000원이고 512GB는 2,200,000원이며 1TB는 2,500,000원이라 보시면 됩니다.

그래도 가격대는 괜찮아서 좋은 거 같습니다.

 
 

총평 : 사고 싶으면 지르자 ! 갤럯보다 낫다

10점 올패스 중 8점으로 나이스! 다

 

별 2개 뺀이유 여전히 창렬적인 가격대비 용량 - 일부기기 호환안됨 - 애플스토어 폐쇄정책 - 더럽게 느린 아이튠즈 - 넘처나는 성능대비 아쉬운 카메라 결과물 - 미친듯한 급나누기 가격정책 (갤럭시 s시리즈와 a시리즈를 한번에 내는 듯한 모습) - 더러운 기본 구성 (애플공홈에서 파는 고성능 정품악세사리 강매)

 

프로 추천 이유

C타입 호환 - 가벼워진 무게 - IOS17 최신기능 탑재 (이번 15되는 일부기능탑재) - 120Hz 프로모션 - 프로맥스랑 체감차이 없음

 

이슈 - 테두리 프레임 버튼사이에 손기름으로인한 변색  (스테인레스 손기름 스며드는 느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