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소식

애플 신제품 발표 WWDC23 6월6일 유튜브 라이브 제품소개 / 신형 XR HMD 혼합현실기기 / 신형 M3 칩셋 맥북 공개예정!!?

일상라이프IT 2023. 5. 31. 12:54
728x90
반응형

애플은 오늘 연례 행사인 세계 개발자 회의 WWDC23을 오는 6월 5일부터 9일까지 온라인 포맷으로 개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개최일에는 애플 파크에서 개발자 및 학생들을 위한 특별 대면 행사까지 마련한다고 밝혔는데요. 참가자들은 기조연설과 함께 State of the Union 비디오를 시청하고 애플 디자인 어워드에 참석합니다.

모든 개발자가 무료로 참여할 수 있는 WWDC23은 새롭게 공개될 iOS17을 비롯해 iPad OS, Mac OS, Watch OS, Tv OS 등에 집중 조명될 예정인데요. 아이폰, 맥북, 아이패드 등의 하드웨어를 사랑하는 뭇 덕후들의 덕심도 충족할 만한 이야기가 있을 것 같습니다.

발자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1년간 애플 디바이스의 OS의 혁신을 이끌어갈 최신 OS를 만나볼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기에 기대가 되는 것이기도 하겠죠.

Apple 키노트 6월 5일 오전 10시(미국 쿠퍼티노 현지 시각)

역대 최대 규모이자 가장 많은 기대를 모으는 WWDC23는 올 하반기 Apple 플랫폼에 선보일 업데이트의 첫선을 보이며 막이 오릅니다. 키노트 발표는 apple.com, Apple Developer 앱, Apple TV 앱, YouTube로 시청할 수 있으며, 스트리밍 종료 후에는 온디맨드 영상으로도 재생 가능합니다.

 

 

Platforms State of the Union 6월 5일 오후 1시 30분(미국 쿠퍼티노 현지 시각)

 

Platforms State of the Union은 개발자가 새로운 툴과 기술, Apple 플랫폼의 전반적인 개선 사항에 대해 좀 더 깊이 탐구하며 한 단계 발전된 앱을 제작하는 방법을 학습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Platforms State of the Union은 Apple Developer 앱과 Apple Developer 웹사이트를 통해 스트리밍 됩니다.

 

Apple Design Awards 6월 5일 오후 6시 30분(미국 쿠퍼티노 현지 시각)

Apple Design Awards는 Apple 개발자 커뮤니티의 예술성, 장인 정신, 창의력, 기술적 전문성을 인정하고 축하하는 행사입니다. 올해 Apple Design Awards 수상자는 Apple Developer 앱과 웹사이트를 통해 공개될 예정입니다.

 

 

 

 

 




전문가와의 만남

WWDC23은 175개의 심층 세션 영상을 통해 개발자가 차세대 앱 및 게임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줄 최신 툴 및 기술에 대해 학습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개발자는 Apple 전문가와의 1:1 랩 상담을 신청해 기술, 디자인 및 App Store상 앱 인지도 제고 방법 등 App Store와 관련된 질문에 대한 조언을 들을 수 있습니다. 세션 영상은 6월 6일부터 9일까지 매일 게재될 예정이며, 해당 영상은 Apple Developer 앱 및 웹사이트에서 시청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활동

세션 영상 및 1:1 랩 상담 외에도, Apple 엔지니어 및 디자이너는 행사 주간 내내 Slack에서 다양한 온라인 활동을 주최하며, 개발자들이 기술 토론에 참여하고, 궁금한 점을 해소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기술 또는 디자인 Q&A에 참여하고, 세션 영상을 시청하고 발표자에게 질문하거나, 친목 도모 활동을 통해 커뮤니티도 구축할 수 있습니다.


 

 

Developer 앱

Apple Developer 앱을 통해 WWDC23를 Mac, iPhone, iPad, Apple TV에서 시청할 수 있으며, 최신 소식은 물론 다양한 관련 콘텐츠 및 활동에 대한 업데이트와 알림을 매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주제별로 콘텐츠를 살펴보고, Slack 상의 온라인 활동 및 1:1 랩 상담을 신청하거나, SharePlay를 이용해 동료와 함께 동영상을 시청하고, 세션 영상의 코드를 Xcode로 직접 복사해 활용하고, 기획자료를 읽어 보는 등 다방면으로 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그 주인공은 바로 AR/VR 헤드셋 M3 칩셋을 탑재한 맥북 에어와 프로일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관련해서 오늘은 이날 공개될 가능성이 큰 iOS17의 신기능과 금번 WWDC23에서 공개될 가능성이 조금 있는(?) 애플의 최신 AR / VR 헤드셋, M3 맥북 에어와 프로에 대한 소문들을 정리해 봤습니다.

루머 단계에 있는 정보들이라 실제 출시될 소프트웨어, 하드웨어와 차이가 있을 수 있는 점 참고 부탁드리고요. 이 소문 및 아래 사진들의 출처는 나인 투 파이브 맥, 맥루머스, CPU 닌자, 쉬림프 애플 프로, 리타이어드 엔지니어, 톰스 가이드, 마이크로 올레드 넷 등입니다.

iOS17 신기능 및 업데이트

앞서 언급했던 애플의 AR / VR 헤드셋 (애플 글래스)를 지원합니다. 애플 글래스는 자체 앱스토어를 갖게 되지만 핸드오프로 제한하더라도 헤드셋과 아이폰 간에 일정 수준의 통합은 있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아이폰용 애플워치 앱과 비슷한 수준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또한 카플레이가 업데이트된다고 하는데요. 차세대 카플레이는 위젯을 추가하고 다중 디스플레이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애플은 새로운 EU 법률에 따라 사이드 로드 및 타사 앱스토어를 허용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단, 별도의 결제 시스템을 허용할지에 대해서는 확정이 나지 않은 상태라고 합니다.

iOS17은 WWDC23 기간에 공개되며, 공개 베타는 7월에 출시될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7월부터 8월까지의 베타 테스트 기간 후 9월에 아이폰 15 시리즈 공개 시점에 정식 출시될 가능성이 크다고 하네요.

AR / VR 헤드셋

a.k.a 애플 글래스

애플의 AR / VR 헤드셋은 일명 애플 글래스로 불리고 있습니다. 이 제품을 통해 사용자는 초고해상도 화면과 사실적인 시각적 경험을 가능케 하는 홈엔터테인먼트 경험을 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애플워치 그리고 에어팟 맥스의 디지털 크라운과 같은 컨트롤 노브로 모드를 전환할 수 있으며, 허리에 착용하는 외부 배터리팩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가볍고 편안한 디자인을 추구하며, 애플워치와 같은 밴드 및 안면 메시가 적용되어 장시간 착용 시 발생될 수 있는 피로도 개선에 주력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4K 해상도의 마이크로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될 가능성이 있다고 하는데요. 마이크로 OLED는 수천 PPI를 갖출 수 있어 작은 크기에도 초고해상도를 지원하기에 실제 애플 글래스에 탑재될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그리 크지 않으면서도 높은 화질을 제공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품에는 물리적인 컨트롤러가 없는 제스처 기반의 제어 방식을 채택(애플 보유 특허 중 스마트 반지를 이용할 것이라는 기존 루머도 존재했으나, 최근 루머에는 관련 내용이 사라지고 카메라로 대체할 것이라고 함) 했으며, 얼굴 표정을 읽고 신체 움직임을 감지하여 주변 영역을 매핑할 수 있는 12개 이상의 카메라와 LiDAR 스캐너가 탑재될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를 강력하게 구동시켜줄 애플의 맥용 실리콘 칩셋이 AR / VR 헤드셋에 탑재될 것이라고 합니다. 제품의 출고가는 3천 달러 (한화 370만 원)이라고 하는데요. 지난해, 페이지 프론트 테크의 존 프로서가 언급한 499달러 출시설은 다소 현실성이 없어 보입니다.

M3 맥북 에어 / 프로

실리콘 칩이 탑재된 맥 프로 공개될 수 있다고 하나, 그 이상의 정보가 없음

애플의 차세대 13인치, 15인치 크기의 맥북 에어와 13인치 크기의 맥북 프로 모델 (14/16인치의 경우 향후 10코어 M3 Pro / Max 탑재)에 모두 M3 칩이 탑재될 것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M3 칩은 M2 칩과 마찬가지로 8코어 CPU / 10코어 GPU를 탑재할 예정이지만, 성능 향상 및 전력 효율 개선을 위한 TSMC의 최신 3nm 공정을 기반으로 칩이 제조될 것이라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M3 칩셋은 LPDDR5 규격의 최대 32GB RAM을 지원할 것으로 보이며, M3 칩셋을 탑재한 맥북 에어와 프로가 WWDC23 개최 기간 내 공개되면 6월 말 혹은 7월 초에 1차 출시국에 출시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한 예상 가격은 13인치 M3 맥북 에어가 1,299달러, 13인치 M3 맥북 프로가 1,399달러, 14인치 맥북 프로 M3 Pro/Max가 3,099 달러, 16인치 맥북 프로 M3 맥스가 2,599달러에 시작될 것이라고 추정하였습니다. 참고로 애플스토어의 M2 13인치 맥북 프로가 한화로 179만 원부터인데요. 이를 통해 단순 추산 시 현재의 맥북 가격 대비 최소 10만 원은 올라간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라이브 페이지보기 이미지

6.6일 새벽 2시에 라이브 진행예정입니다 보통 3시간정도하니 관심있으신분들은 밤새겠군요

 

반응형